오토데스크 퓨전/퓨전 솔리드 익히기

퓨전, 무작정 따라해보자 - 예제04(선반)

mudcook 2024. 11. 17. 17:53

자 이번에는 이단 선반을 모델링 해 보겠습니다.

밑판을 생성하기 위해 스케이 작성 메뉴를 실행하고 XY평면을 선택합니다.

2점 직사각형 메뉴로 사각형을 스케치한 후에 양변의 중심이 원점과 수평/수직이 되도록 구속조건으로 구속시킵니다.

치수도 각각 입력합니다.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돌출 명령을 실행하고 거리를 18로 입력합니다.

옆판을 생성하기 위해 스케치 작성 메뉴를 실행하고 밑판의 옆면을 선택합니다.

2점 직사각형으로 사각형을 스케치합니다. 모서리가 떨어져서 스케치된 경우에는 일치 구속 메뉴를 실행시켜서

모서리를 연결시킵니다.

높이 치수를 입력합니다.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돌출 메뉴를 실행하여 18만큼 돌출시킵니다. 생성은 새본체로 해야 합니다.

 

미러 메뉴를 실행하고 우판을 기준으로 좌판도 생성해 줍니다.

상판을 생성하기 위해 스케치 작성을 클릭하고 옆판의 상단면을선택합니다.

자동 투영됨을 이용하여 2점 직사각형 메뉴를 실행하고 사각형을 스케치합니다.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돌출 메뉴로 상판을 생성합니다.

거리와 생성 옵션에 주의해 줍니다.

덮개판을 생성하기 위해 스케치 작성으로 클릭하고 상판의 상단면을 선택합니다.

상판과 덮개판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2점 직사각형 메뉴로 한점은 모서리에 일치시켜서 시작하고 나머지 한점은 우선 자유롭게 스케치 해줍니다.

일치 구속조건을 실행하여 반대쪽 모서리도 옆판과 일치시킨후에 치수를 입력해 줍니다.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돌출로 덮개판을 생성합니다.

덮개판의 앞쪽에 챔퍼를 주기 위해 챔퍼 메뉴를 실행하고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값은 10을 주어야 합니다.

뒷판을 생성할 차례입니다. 다른 곳보다 약간 까다롭습니다. 우선 스케치 작성을 클릭하고 뒷쪽면을 선택합니다.

뒷판이 놓여질 위치를 2점 직사각형으로 스케치합니다.

기존 생성된 본체들이 스케치할 때 방해가 될 때는 브라우저에서 눈 모양을 클릭해서 잠시 보이지 않게 해 둡니다.

현재 스케치한 사각형도 최종 프로파일은 아니기 때문에 스케치 팔레트에서 생성을 클릭하여 보조선으로 바꿔둡니다.

간격띄우기 메뉴를 실행하여 기존 직사각형보다 5mm 띄운 직사각형을 생성합니다. 방향에 따라서 값이 +, - 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뒷판을 생성합니다.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보이지 않게 해둔 본체를 보이게 한 다음, 돌출 메뉴를 실행합니다. 뒷판이 안쪽으로 살짝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간격띄우기에 -5를 하고 거리 -5, 새본체로 하고 실행합니다.

하지만 뒷판과 다른 판재들이 겹쳐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확인을 하기 위해 간섭메뉴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솔리드의 검사 카테고리 안에 있는 간섭 메뉴는 본체들끼리 겹쳐 있는 부분을 확인하게 해 주는 메뉴입니다.

 

간섭메뉴는 본체와 구성요소에 대한 메뉴이기 때문에 실행하게 되면 선택시에 본체를 선택하도록 바뀝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현재까지 진행된 본체를 모두 선택해서 확인해 봅니다.

간섭 결과로 뒷판과 다른 판들이 겹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겹친 부분을 뒷판을 이용해서 다른 판의 홈 작업을 하겠습니다.

결합 메뉴를 실행하고 대상본체는 옆판, 공구 본체는 뒷판을 선택합니다. 공구 유지는 체크를 해두어야 메뉴 실행 이후에 공구 본체인 뒷판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겹쳐 있는 나머지 3개판에 대해서도 같은 동작을 반복해 줍니다.

뒷판을 보이지 않게 하고 홈을 확인 해 봅니다. 제 트리머 실력보다 좋은 거 같습니다.

이제 선반을 생성해봅니다. 평면 간격띄우기 메뉴를 실행 후에 밑판의 상단면에서 314만큼 거리를 띄운 평면을 생성해 줍니다.

스케치 작성을 클릭하고 생성된 평면을 선택합니다.

선반이 위치하도록 2점 직사각형으로 사각형을 스케치하고 치수를 입력해 줍니다.

상판과 덮개판은 스케치할 때 방해가 되기 때문에 잠시 보이지 않게 해 둡니다.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돌출로 선반을 생성해 줍니다. 거리나 생성 옵션은 18과 새본체입니다.

모든 본체가 다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하나씩 설명하느라 과정이 너무 길어져 보이지만 간단한 모델링입니다.

 

https://youtu.be/ZVrL0l_61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