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0 3

퓨전의 스케치 - 예제 2(시옷)

다른 예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24uKESFaylc동영상 자료와 설명 자료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스케치 작성 메뉴를 실행하고 XY평면을 선택합니다. 3D 모델을 만들기 위한 스케치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평면이든 상관없습니다. 선 메뉴를 실행하고 예시의 모양과 비슷하도록 선을 생성합니다. 물론 시작지점은 상관이 없지만 순서대로 찍어야 비슷한 모양이 나옵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구속조건도 생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평/수직 메뉴를 실행후 한쪽 모서리와 원점을 선택합니다. 원점은 이동할 수 없으니 한쪽 모서리가 원점에 수평에 될 것입니다.반대쪽 모서리와 원점도 수평/수직으로 구속합니다.원치 않게 생성되었던 평행선 구속 조건은 삭제합니다.구속조건 아이콘을 선택한..

퓨전의 스케치 - 예제 1(사각형)

https://youtu.be/SYzHFmL37JQ영상과 설명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스케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아래 이미지를 그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어렵지 않은 간단한 도면입니다.스케치 작성 메뉴를 누르고 XY 평면을 선택합니다.(연습이기 때문에 다른 평면을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스케치 모드에 들어가면 2점 직사각형 메뉴를 실행후, 적당한 위치에 사각형을 생성합니다.중간점 메뉴를 실행후, 사각형의 아랫변과 원점을 선택합니다.치수 명령 실행 후, 사각형의 왼쪽 변을 선택 후, 200이란 값을 입력합니다.마찬가지로 사각형의 윗변을 선택 후, 200을 입력합니다.혹시라도 처음 사각형이 치수와 너무 달라서 화면에서 벗어나게 되면 휠을 더블클릭하거나 휠로 ZOOM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다시 2..

퓨전의 스케치 - 수정/구속조건

이번에는 스케치는 자르고 붙이는 수정과 스케치 요소들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구속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정1. 필렛, 챔퍼 : 필렛은 두선의 연결지점을 호로 교체하는 메뉴이며, 챔퍼는 두 선의 연결지점을 직선으로 교체하는 메뉴이니다. 사실 필렛과 챔퍼는 3D 본체상에도 거의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오히려 스케치 상태에서 진행하게 되면 치수같은 스케치 요소들이 꼬이는 경우가 생겨서 가능하면 3D 본체상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가구 제작에서 생각해봐도 나무를 치수에 따라 제단할때 필렛이나 챔퍼를 하지는 않고, 제작 단계의 후반에 필렛과 챔퍼를 진행하니까요. 하지만 제단시에 해야하는 디자인이라면 스케치 단계에서 넣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혼합곡선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간격띄우기..